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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 - 프로젝트 방향과 구성원의 벡터

BaekNohing 2024. 2. 14. 13:06
HAHAHAHAHA

개요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말미에 보면 이런 구절이 등장한다. 
"<맨먼스 미신>을 읽어보라, 여기에는 추가점수가 있다. 두권을 사서 두배로 빨리 읽어보라!"
책을 두 권 산다고 해서 두배로 빨리 읽을 수 있는가? 그렇다면 사람은? 둘이면 두배로 빨라지는가?
프로젝트 = 벡터
진공 상태에서 구형의 물체를 상상하듯, 여기 이상적인 두 작업자가 있다고 하자. 이 두 작업자는 어떤 일 A가 주어지면 A를 A1과 A2로 완벽하게 분배하여 진행한다. (A1 + A2 = A), 이 때 완료시간은 Math.Max(A1, A2)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 두 작업자의 작업 최소시간은 A / 2 라고 할 수 있다.  
커피타기, 밥 먹기, 게임 만들기.. 등 일을 한가지 정한다, 그리고 빈 종이를 준비해 한가운데 적당한 길이의 직선을 그어보자, 한쪽 끝에는 시작 다른 한쪽 끝에는 끝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시작과 끝 사이를 적당히 분할하며 이름을 붙인다. 가령 커피타기는 "컵 꺼내기", "물 끓이기", "커피가루 컵에 넣기", "물 붓기" 등으로 러프하게 분해할 수 있으며.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 (병렬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작업들이 있지만, 일단 여기서는 순차적으로 진행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우리는 끝 옆에 꺽쇠를 하나 추가함으로써, 일을 방향과 거리를 가진 하나의 벡터로 단순화하여 표현할 수 있다. 
하위 테스크 = 벡터 
프로젝트 = 벡터 1 + 벡터 2 ... 
 




두명의 사람은 일을 두배로 빨리 하는가?
 
협업에서의 합력 
 
릴리즈 시기는 가장 완성도가 낮은 테스크의 마감일자에 맞춰진다.
 
예측
방향과 힘을 알고있다면 
 
요약
 
개인이 프로젝트에 가하는 힘은, 개인이 가진 힘의 총량이 아닌 프로젝트 방향으로 가하는 힘의 크기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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